구원의 이정표/핵심성경연구-구약

느헤미야1 - 에스라, 느헤미야 서론/에스라, 느헤미야 개요

JORC구원열차 2009. 7. 3. 00:24

에스라, 느헤미야 서론

 

● 배경: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남은 자들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여 성과 나라를 재건한다는 하나의 줄거리로 되어 있으므로,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 두 성경이 한 권으로 묶여져 있다. 바벨론 유수는 주전 606년에 시작되었고, 적의 공격 끝에 예루살렘성이 주전 587년에 함락되었다. 바벨론인들은 주전 606-587년 사이에 많은 유대 민족을 포로로 끌어갔는데, 그들 중에는 다니엘과 에스겔도 포함되어 있다.

 

예레미야는 포로 생활의 기간을 70년으로 예언하였는데(렘 25:12-14/렘 29:10-14) 이는 606년에 침공을 시작하여 536년, 남은 자들이 돌아와서 제단을 재건하고 동물을 제물로 드리기 시작할 때까지 이어졌다.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그 땅과 성에 돌아와서 성전과 성곽을 재건하는 일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에스더와 학개, 스가랴서도 역시 이 시대에 기록되었다(스 5:1- 이하).

 

● 연대기:

이 기간에 대한 간략한 연표는 다음과 같다.

 

606-605-바벨론의 침략이 시작되고, 포로들이 국외로 추방되다.

587-예루살렘이 함락되다.

539-고레스에 의해 바벨론이 멸망하고, 메대 바사 왕국이 시작되다.

538-고레스가 유대 민족의 팔레스틴 귀환을 허락하는 조서를 내리다.

536-약 50,000명의 유대인이 귀환하여, 제단을 재건하고 제사 의식을 행하다.

535-성전 재건이 시작되었으나, 공사가 중단되다(스 4장 참조).

520-15년 후 공사가 다시 시작되고, 학개, 스가랴가 사역하다.

515-성전이 완공되어 헌납되다.

476-에스더가 바사의 왕비가 되다.

458-에스라가 예루살렘에서 영적 개혁을 주도하다(스 7-10장 참조).

주전 445-느헤미야가 귀환하여 성곽을 재건하고 정부를 세우다.

 

성경 연구자들 간에는 어떤 연대에 대하여 일 년이나 이 년 정도의 의견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사소한 불일치가 교훈을 기록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다.

 

● 지도자들:

에스라는 제사장이며 서기관이었던 경건하고 애국적인 유대인으로 우리에게 소개된다(겔 7:1-6). 그는 위대한 성경 연구자였고 그 땅에서 율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는 또한 기도의 사람이었으며(8:21-23), 자기 백성의 영적인 복지에 대해 큰 부담을 지닌 사람이었다(9:3-4). 그의 이름은 “도움”이란 뜻이다. 여호와를 믿는 에스라의 믿음은 군대의 호위 없이 바벨론에서 예루살렘까지 위험한 여행을 기꺼이 떠맡아 하는 데서도 나타난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을 재건하라는 하나님의 소명을 받았을 때 왕의 궁정에서 관리로 있었다. 그는 우리가 오늘날 “평신도”라고 부르는 사람으로서, 선지자의 소명을 받았거나 또는 제사장의 계열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 그는 술 관리 담당자의 직위에서 총독으로 승진하였다.

 

스룹바벨(세스바살-2:3/3:8)은 에스라의 휘하에 있는 한 지도자들였다.(1:8/1:11/5:16). 그의 직책명은 “딜사타”(2:63 / 방백)였는데 “총독”이라는 뜻이다. 역대상 3장 17-19절은 스룹바벨이 다윗 가문의 왕족이었음을 시사한다. 그는 복구된 나라의 정치적인 지도자로서 봉직하였다. 이 시대의 대제사장은 여호수아(예수아-학 1:1/학 1:12/학 1:14/슥 3:1-10/스 3:2 참조)였고, 또한 두 선지자, 즉 학개와 스가랴가 사역하였다.

 

에스라는 예루살렘으로 처음 귀환하는 무리를 인도한 사람이 아니었음에 유의하자, 에스라는 7장까지 무대에 나타나지 않는데, 두번째의 일단(첫번째보다 작은)을 거룩한 땅으로 인도하였다. 에스라는 거기서 활약하고 있다가 결국 느헤미야와 협력하게 된다(느 8:9/느 12:26).

 

● 교훈:

하나님은 이 죄를 범하는 민족에게 유배의 심판을 내리시기로 약속하셨으며 그는 약속을 지키셨다. 그는 또한 남은 자들이 돌아올 것을 약속하셨다(렘 25:12-14/렘 29:10-14). 다니엘은 바벨론에 있는 동안 예레미야의 예언을 읽었고, 이것은 그 백성의 귀환을 위해 기도하는 데에 있어서 그를 격려하였다(단 9:1- 이하). 하나님은 그의 아들이 히브리 민족을 통하여 오셔서 세상을 구원하게 하시려고 예루살렘에 “불빛”을 보존하셨다. 포로 생활은 유대인들을 우상 숭배로부터 치료하였고, 말씀을 알고 순종하고자 하는 욕망을 주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이들은 받은 교훈을 빨리 잊어버렸다!

 

 

에스라 개요

 

1. 스룹바벨 지휘 하의 민족 회복/ 스 1-6장

 

그 땅으로의 귀환/ 1-2장

(1)고레스의 선포/1장

(2)귀환자의 수/2장

 

성전 재건/ 3장

(1)제단의 건설/ 3장 1-6절

(2)기초를 다시 놓음/3장 7-13절

 

적의 방해/ 4-6장

(1)건축의 중단/4장

   (유의: 4장 6-23절은 후에 발생한 일을 순서를 바꾸어 삽입한 것이다.)

(2)선지자들의 사역의 시작/ 5장

(3)건축의 완료/6장

 

2. 에스라 지도 하의 영적 개혁 운동 / 스 7-10장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돌아옴/7-8장

에스라가 백성의 죄를 고백함/ 9장

에스라가 민족을 정결케 함/10장

 

 

느헤미야 개요

 

1. 성벽의 보수작업 / 느 1-6장

 

준비/ 1-2장

(1)관심있는 지도자/1장

(2)협력하는 왕/2장 1-8절

(3)도전받는 백성 /2장 9-20절

 

협력-백성들이 일함/3장

 

반대 /4장 1절-6장 14절

(1)조롱/4장 1-6절

(2)무력 /4장 7-9절

(3)실망/4장 10절(4)두려움/4장 11-28절

(5)이기심 /5장

(6)교활한 책략/6장 1-4절

(7)살해 /6장 5-9절

(8)위협 /6장 10-11절

 

완성 /6장 15-19절

 

2. 백성의 회복 / 느 7-13장

 

성의 주민에 대한 계수/7장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됨 /8장

백성의 죄의 고백/9장

거룩한 언약이 비준됨 /10-12장

백성의 죄가 정결케 됨/13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