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원의 이정표/핵심성경연구-신약

마태복음15 - 마 13장 24~30, 36~43절 (가라지의 비유)

by JORC구원열차 2009. 7. 9.

14. 마태복음 13장 24-30, 36-43절 / 가라지의 비유

 

이 비유를 통하여 예수께서 천국(the Kingdom of Heaven)에 대해 의미하시는 것을 설명하려 한다.

 

1. 사용된 상징들

 

상징에 대한 설명-예수께서는 우리를 위해 상징들을 설명하신다.

-사람은 그리스도이시다(37절)

-그가 뿌린 씨는 신자들이며 천국의 자녀들이다(38절)

-밭은 세상이다(38절)

-원수는 사단이다(39절)

-가라지는 마귀의 자녀들이다(38절)

-추수꾼들은 천사들이다(39절)

-추수란 그 시대의 종말이다(39절).

 

씨뿌리는 비유에서 사용된 상징들과 혼동하지 말자. 씨뿌리는 사람의 비유에서 씨는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고, 땅은 각기 다른 여러 종류의 마음을 상징한다.

 

주된 교훈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영광을 위한 열매를 맺기 위하여 참된 신자들을 “심는” 곳에는 사단이 그 일을 반대하여, 참된 씨의 성장을 방해하는 거짓 그리스도인들을 심는다는 뜻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씨이며, 다른 사람들을 인도함으로써 자신을 재생산하는 것이다. “천국”에는 참된 씨(그리스도인들)와 모조 그리스도인들(마귀의 자녀들)이 섞여 있다.

 

2. 성경에 나타난 두 가지 씨

 

1) 창세기 3장 15절-

이것이 성경에 나타난 두 가지 씨에 대한 최초의 언급이다. 하나님은 여자가 한 씨를 가질 것이며(그리스도-갈 4:4/갈 3:16) 뱀(사탄)도 역시 한 씨를 가질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뱀의 씨와 여자의 씨 사이에 지속적인 적대 행위가 있을 것 또한 언급하셨다.

 

2) 가인과 아벨-

가인이 아벨을 살해했을 때(창 4:1-15) 두 씨 사이의 적개심이 시작되었다. 요한일서 3장 12절은 가인이 “악한 씨”, 곧 마귀의 자녀였다고 명백하게 말한다! 이 대결은 구약 전체를 통하여 지속된다.

 

3) 바리새인들과 예수 그리스도-

사단의 씨(마귀의 자녀들)는 세례(침례)요한을 반대하였고(마 3:7) 헤롯에게 죽임을 당할 때 그대로 버려두었다. 그들은 그리스도를 반대하였으며(마 12:34/마 23:33/요 8:44), 마침내는 그를 십자가에 못 박았다. 십자가의 일로써 사단은 그리스도의 발꿈치를 상하게 하였으나, 그리스도는 사단의 머리를 상하게 하여 영원히 멸망시키셨다.

 

4) 사도 바울-

사단의 씨는 바울이 처음으로 선교 사역을 시작했을 때에 바울을 반대하였고(행 13:10) 그의 생애를 내내 따라다녔다. 사단은 오늘날 우리에게 하듯이 거짓 복음(갈 1:6-9)과 거짓 사역자들(고후 11:13-26) 거짓된 의(롬 10:3), 거짓 형제들(고후 11:26)과 심지어 거짓 기적들로도(행 19:11-16) 바울을 반대하였다.

 

5) 최종적인 결과-

두 씨들 사이의 이러한 적개심은 거짓 그리스도(살후 2:1-12)/ “멸망의 아들”대 “하나님의 아들”, “사악함의 비밀”대 “거룩함의 비밀”)와, 참된 신부로서의 교회에 반대되는 음녀 교회(계 17:1-)와, 거짓 삼위 일체(사단, 짐승, 거짓 선지자(계 19:20/계 20:1-3)에서 그 극에 달한다. 종말에 그리스도는 모든 사단의 세력을 무찌르실 것이며 적개심은 그칠 것이다.

 

3.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들

 

사단은 다양한 방법으로 하나님을 반대한다.

(1)사단은 마음들로부터 말씀을 낚아채며, 세상적인 일들로 말씀이 숨을 쉬지 못하게 하며, 박해로 말씀을 시들게 한다.

(2)사단은 말씀을 이길 수 없으면 하나님의 일을 반대할 거짓 그리스도인들을 심는다. 수많은 사람들이 도박을 하거나 술 취해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과 동떨어진 채 “종교적인 의”를 지니기 때문에 지옥으로 가고 있다.

(3)사단은 “기독교 세계”의 조직체 각 지점에 앉아서 진행되는 일들을 감독하고 있다.

(4)사단은 사람들을 속이는 거짓 교리를 심는다.

 

하나님을 반대하는 사단의 주된 방법은 흉내 내는 것이다. 사단은 모조복음을 전파하며 모조 교회를 세우고 모조 그리스도인을 심는다.

 

참과 거짓은 종말에 이를 때까지 함께 자라다가 하나님께서 나누실 것이다. 우리가 할 일은 세상을 “깨끗하게” 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마음에 말씀을 심는 것이며, “재생산”할 수 있는 곳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인도할 수 있는 곳에 자신을 “심는” 일이다. 기독교 세계를 '깨끗하게” 하려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여기에 주의할 점이 있다. 이 말은 지교회에서 징계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교회는 천국이 아니다. 하나님은 죄를 심판할 것과 불경건한 생활을 통하여 교회의 성장을 방해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징계할 것을 명령하신다(고전 5:1-/마 18:15-18).

 

“가라지”는 시대의 종말이 이르기까지 함께 있게 될 것이다. 오늘날처럼 잘 “연합하는” 때가 있었던가! 세계 교회 기구들, 세계 은행들, 세계 노동 운동들, 세계 무역 기구들 등이 조직되어 있다. 종교계에서는 교파들이 서로 연합하며, 기구들이 상호 보호를 위하여 합병한다. 가라지들이 불에 태워지기 위해 다발로 묶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자는 동안 사단은 일한다. 교회가 잘 때는 사단이 거짓 그리스도인들을 심을 기회이다(잠 24:30-34 참조). 깨어 있는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롬 13:11-14).

 

우리는 사단이 일하는 때를 간파하기 위하여 “영들을 시험”하여야 한다(요일 4:1-6). 이것은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마 7:1-5), 사람들이 진실로 그리스도께 속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 우리의 영적인 감각을 행사하는 것이다(히 5:14).

 

▣ 성경에 나오는 네 가지의 자녀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면 마귀의 자녀이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된다. 그러나, 이 말은 사실이 아니다.

 

①진노의 자녀(엡 2:3)-

우리는 본질상 진노의 자녀들로 태어났다. 아담으로부터 죄의 본성을 물려받았기 때문이다.

 

②불순종의 자녀(엡 2:2)-

죄가 무엇인지 알 만큼 충분히 나이가 들어서 그리스도를 거절하면 불순종의 자녀들이 된다.

 

③마귀의 자녀-

인간은 죄악된 본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거절하기 때문에 지옥에 가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사람이 진리를 알고 성령의 깨우쳐 주심을 느끼고도 그리스도를 거절하며 그를 십자가에 못 박는다면(히 6:4-8), 그리고 행위를 내세워 “스스로 의롭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마귀의 자녀가 되며, 모조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

 

④하나님의 자녀(요 1:10-13)-

바리새인들은 신앙적인 사람들이었으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았다. 가인은 신앙적인 사람이었다. 그러나, 희생의 피를 믿지 않았다. 그리스도를 마음에 영접함으로써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