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탐구 40일>
12. 신․구약성경 각 권의 주제
# 도입
- 오늘은 성경을 망원렌즈로 살펴보듯이 성경 각 권의 주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욥기 - 여호와와 고난
시편 - 찬양과 기원
잠언 - 생활의 교훈
전도서 - 인생의 허무함
아가 - 결혼생활의 올바른 관계
이사야 - 이스라엘의 고난과 영광
예레미야 - 유다의 포로됨과 귀환
예레미야 애가 - 예루살렘에 대한 비가
에스겔 - 성전에 대한 기대
다니엘 - 이방인의 시대
호세아 - 거룩한 마음
요엘 - 여호와의 심판의 날
아모스 - 율법에 대한 태도
오바댜 - 에돔의 멸망
요나 - 용서받은 니느웨
미가 - 사회의 도덕
나훔 - 니느웨의 임박한 멸망
하박국 -
스바냐 -
학개 -
스가랴 -
말라기 -
마태복음 - 유대인을 위한 메시야
마태복음은 유대인들을 위해 쓰여진 것이었습니다.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은 구약성경을 통해 예언되고 그려졌으며, 오랫동안 기다려 온 메시야이며 하나님이 기름 부으신 분입니다. 마태복음은 구약성경을 99번 인용했으며, 신구약성경의 징검다리입니다. 마태복음에는 예수님에 의해 성취되었다는 열 가지 구약성경의 예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마태복음에는 “왕”과 “왕국”이란 말이 75번 쓰여졌습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셨을 때,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공개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마가복음 - 종이 되신 메시야
마가는 메시야를 섬김을 받기 위하여 오시지 않고 섬기기 위하여 오신 분으로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때문에 마가는 예수님의 출생과 족보를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누가 종의 출생이나 족보에 관여하겠습니까? 마가복음은 복음서 중 제일 짧지만 그 속에 그리스도께서 하신 일에 대해 제일 많은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마가복음에서는 누구도 예수님을 부활하기 전까지는 주님이라고 부르지 않고 있습니다. 신성한 종의 활동을 강조하기 위하여 마가는 ‘곧’ 또는 ‘즉시’라는 뜻의 헬라어인 “유뒤스”(eujquv")라는 말을 36번이나 사용하여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즉각적이고 절대적인 순종을 보여주었습니다.
누가복음 - 인간의 모습
누가가 그리스도에 대하여 애용한 말은 “인자(人子)”입니다. 사랑받는 의사인 누가는 가장 긴 복음서를 기록하여 예수님이 인간의 몸으로 죄인들을 동정하기 위해 오셨을 뿐 아니라 그들을 찾아 구원하러 오셨음을 보여줍니다(19:10). 예수님의 감정은 누가복음에 가장 잘 나타납니다. 예수님의 혈통에 대해 가장 긴 기록을 한 누가는 예수님이 보통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완전한 인간이시고,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며, 동정녀에게서 나셔서 인간으로 되신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죽어야 하는 인간이어야 했으나, 세상의 죄를 갚을 수 있기 위해서 하나님이어야 하기도 했습니다. 예수님은 한 가지(죄가 없으심)만을 제외하고는 모든 면에서 우리와 같은 모습을 하셨습니다.
요한복음 - 하나님이신 예수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육신으로 오신 분입니다. 요한은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나타내는데 “나는…이다”라는 말을 조심스럽게 사용했고, 이는 오직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기적 7가지를 기록함으로써 뒷받침됩니다. 요한복음의 기록목적은 예수 그리스도를 세상의 구세주로서 나타내어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요20:30-31).
요한복음 3장 16절은 복음전체를 축약한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아들이 되심으로 사람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한복음에서의 7가지 말씀
① 나는…생명의 떡이다(6:35)
② 세상의 빛(8:12)
③ 양의 문(10:9)
④ 선한 목자(10:11)
⑤ 부활이요 생명(11:25)
⑥ 길이요 진리요 생명(14:6)
⑦ 포도나무(15:1)
요한복음에서의 7가지 표적
①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2:1-11)
②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1)
③ 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9)
④ 5000명을 먹이심(6:1-14)
⑤ 물 위를 걸으심(6:16-21)
⑥ 소경을 고치심(9:1-7)
⑦ 죽은 나사로를 다시 살리심(11:1-46)
사도행전 - 교회의 사도들
신약성경의 처음 다섯 권은 역사서입니다. 사복음서는 그리스도의 역사이며, 사도행전은 초대교회의 역사입니다.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시에 훈련받은 사도들은 그리스도의 하늘에서의 사역 하에서 교회의 지도자와 설교자가 되었습니다.
교회는 오순절 날 모인 성도들에게 성령의 권능을 주심으로 시작되었습니다(행2장). 베드로는 곧 유창한 설교자가 되었으며 첫 설교 후에 3,000명이 회심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약 7년 동안 교회는 모두 유대인의 교회로서 예루살렘이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던 당시 일어난 유대인의 핍박은 교회를 사마리아와 그 너머로 확장케 했습니다. 다소 사람 사울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확실하게 회심하여 이방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사도로 바뀌었고, 그의 전도여행을 통해서 로마제국 전체에 교회를 확장시켰습니다. 사도행전은 복음서와 서신서 간의 징검다리가 됩니다.
로마서 - 하나님의 의(義)
로마서는 사도 바울이 쓴 13개의 서신서 중 순서상 제일 앞에 나옵니다. 로마서는 우리에게 복음을 잘 설명해 주는 것으로, 이는 하나님에 대한 의를 밝혀주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증거와 창조에 있어서의 의로움과 양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의(義)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며, 그러므로 오직 하나님이 은혜의 선물로 주시는 구원을 필요로 합니다.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의 완전한 어린 양이 십자가 위에서 죽음으로써 충족되었습니다. 우리 죄인들이 하나님 편에 있는 하나님의 선물인 의를 한 번 받아들이면(칭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성화라고 부르는 과정에서 자라게 하십니다.
고린도전서 - 해결된 교회 문제
고린도전서는 오늘날의 신약교회의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교회에 나오는 사람 중에 근친상간, 믿는 사람끼리의 소송, 간음, 매음, 난잡한 성행위, 주님의 만찬(성찬)에 있어서의 무질서, 이혼, 십일조나 헌금을 하지 않음, 주님의 지혜를 존경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쓴 첫 번째 편지의 어조는 염려와 타이르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교회나 가정이나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계십니다.
고 린 도 후 서 |
바울의 해명(1-7장) 계획의 변경, 징계, 소명 모교회를 위한 헌금(8-9장) 바울의 권위(10-13장) 항변, 기쁨, 의무 |
갈 라 디 아 서 | ||
1-2장 그리스도로부터 직접 받은 가르침 |
3-4장 죄는 노예를 만듦 |
5-6장 자유는 오직 복음에서만 |
에 베 소 서 (그리스도 안에서 존귀하게 됨) | |
1-3장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의 복 |
4-6장 그리스도 안에서의 우리의 생활 |
성부, 성자, 성령에 의한 구속(1) 하나님, 사람의 일치(2) 신비의 계시(3) |
영적은사(4) 하나님의 모범(5) 복종(5-6) 하나님 안에서의 힘(6) |
빌 립 보 서 (일치의 중요성) |
옥중설교(1) 하나가 되는 겸손(2) 행위로는 불충분함(3) 하나님에게 의존(4) |
골 로 새 서 (승천하신 교회의 머리) |
골로새 사람들에 대한 칭찬(1a) 그리스도의 하신 일(1b) 바울의 관심(2) 생명을 위한 분부(3-4) |
데살로니가전서 (재림전의 승리) |
골로새 사람들에 대한 칭찬(1a) 그리스도의 하신 일(1b) 바울의 관심(2) 생명을 위한 분부(3-4) |
데살로니가후서 (재림전의 환란) |
목사의 위안(1) 예언적 관심(2) 실제적인 분부(3) |
디모데전서 (디모데에게 맡김) | ||
1 디모데에게 일을 맡김 |
2-3 교회의 관리방법 |
4-6 디모데에 대한 지도 |
요지 |
기도 |
교리적 |
책임 |
여자 |
개인적 |
|
제직 |
상관관계 |
디모데후서 (교회를 가르침-훈계) | ||
1-2 충성 |
2-3 배교 |
4 사역 |
바울의 기도 |
위험 |
설교 |
충성의 모습 |
방어 |
인내 |
|
|
바울의 소망 |
디도서 (거짓선생들이 고발됨) |
아래에 대한 목회 방향: 충성된 사람(1a) 거짓 가르침(1b) 교회의 다섯 집단(2) 구원의 깨달음(3) |
빌레몬서 (오네시모의 용서) |
빌레몬을 칭찬함(1-7) 오네시모에 대한 보증(18-22) 빌레몬에게 청원함(8-17) |
히브리서 (성숙을 촉진함) | |||
보다 나은 그리스도의 사람됨 |
보다 나은 그리스도의 제사장직 |
보다 나은 갈보리에서 주신 것 |
보다 나은 행동원칙 |
1:1-4:16 |
5:1-8:5 |
8:6-10:39 |
11:1-13:25 |
비교 : 선지자 천사 모세 여호수아 |
비교: 아론 레위인 |
서약 지성소 희생제물 |
믿음 인내 징벌 관계 |
멜기세덱에 맞먹음 |
야고보서 (믿음의 행위들) |
*가르침 : 구원하는 믿음을 가졌다면 그의 삶 속에는 반드시 이에 합당한 행동들이 따르게 되어 있다. |
*베드로전서 - 고난 중에 인내함
*베드로후서 - 거짓 선생을 추방
*요한일서 - 교제의 즐거움
*요한이서 - 거짓선생들을 심판함
*요한삼서 - 대접하는 일의 즐거움
*유다서 - 배교자의 심판
*요한계시록 - 장래 일에 대한 계시 (세상의 마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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