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일년 일독/맥 잡는 성경 읽기

2-37. 잠언의 짜임새 (잠 10장)

by JORC구원열차 2009. 11. 6.

37. 잠언의 짜임새

 

잠언 10장

“바른 길로 행하는 자는 걸음이 평안하려니와 굽은 길로 행하는 자는 드러나리라”(잠 10:9)

 

솔로몬은 그의 위대한 지혜를 아주 실제적인 방법으로 표현할 줄 아는 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잠언서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심오한 지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당신이 성공적인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잠언의 전체에서 나타납니다. 잠언은 큰 문제들뿐만 아니라 작은 문제들에 있어서까지도 귀중한 조언을 줍니다.

 

예를 들면, 입이 가벼우면 남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든가, 남의 집에 너무 오래 머무는 것은 실례라는 등의 상식적인 지혜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잠언서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과 상반되는 예외적인 경우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잠언 10장 4절은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열심히 일하는 농부들이 가무을 만나 굶주릴 수도 있고, 게으르게 공상에만 빠져 있는 자들이 때로는 복권에 당첨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잠언은 이런 예외적인 경우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경우 인생살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말해 주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경건하고 도덕적이며, 열심히 일하고 지혜로운 자들은 비록 일시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것처럼 보여도 결국에는 혹독한 대가를 치를 수밖에 없습니다.

 

잠언서에 나오는 격언들은 간결하고도 날카로운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점언서는 성경의 다른 책들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읽어야 합니다. 잠언서를 여러 장 연속적으로 한꺼번에 읽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조금씩 묵상하면서 충분히 소화시켜 자신의 삶에 적용할 때 비로소 그 가치를 발하게 됩니다.

 

잠언의 많은 격언들은 대구법(對句法)이라는 수사법에 따라 씌어졌습니다. 대구법은 히브리인들의 시(詩)에서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하나의 사상을 표현을 바꾸어 가면서 전달하는 방법입니다. 대구법의 한 가지 형태는 ‘동의적 대구법’으로, 이것은 후반부가 전반부의 내용을 강조하면서 재미있게 뒷받침해 주는 수사법입니다(잠 10:10).

 

또 다른 형태는 ‘대조적 대구법’입니다. 이것은 격언의 전반부와 후반부가 서로 대조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 두 가지 대구법은 모두 한 격언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비교시킴으로 강조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장 4절을 보면, ‘부지런한 손’은 그것과 반대되는 내용, 즉 ‘게으른 손’과 한 쌍을 이루고 있으며, ‘부하게 된다’는 ‘가난하게 된다’와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때로 이러한 비교는 의미상의 미묘한 차이를 드러내 줍니다.

 

본장에 나오는 격언들 중 지금 당장 당신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