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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사 51장] 구원의 확실성

by JORC구원열차 2012. 8. 4.

[사 51장] 구원의 확실성

 

[내용개요]

 

본장에는 포로 생활에서 살아남은 자들이 받을 하나님의 축복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했던 언약을 기억하여 이스라엘에게 크나큰 축복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신다(1-3절). 하나님의 율법은 알려지고 정의와 공평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세워질 것이라(4-8절)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하나님께서 그 힘으로 다시 일어나셔서 출애굽 때 하셨듯이 그 백성들을 구하시리라고 기원하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분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9-16절). 이제 하나님께서는 예루살렘에게 깨어나라고 말씀하시면서 심판의 때가 다 지나갔음을 말씀하고 계신다(17-23절).

 

[강 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거듭해서 그들이 때가 이르면 구원을 받을 것을 예언하고 계십니다. 비록 이스라엘이 범죄함으로 잠시 징계를 받아 이방에게 정복당하고 그들의 포로가 된다 할지라도 때가 이르면 포로에서 풀려나 가나안 땅으로 되돌아올 것과 그 땅에서 영원히 살 것을 예언함으로써 모든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 나라로 갈 것을 예언하십니다.

 

1. 확실한 구원의 역사적 근거

 

1) 아브라함을 부르심

아담은 선악과를 먹은 이후로 하나님의 동산인 에덴에서 쫓겨났습니다. 그 뒤로 아담은 하나님을 만나고자 해도 만날 수가 없었습니다. 아담은 죄로 더러워졌기 때문에 거룩하신 하나님께 스스로 나아갈 능력을 상실했던 것입니다. 자격을 상실했습니다. 오직 하나님이 찾아오셔야만 하나님과의 만남이 가능했습니다. 모든 아담의 후손들도 상황은 마찬가지였습니다. 많은 세월이 지나고 사람들이 하나님을 잊을 무렵 하나님께서 우상을 숭배하던 아브람을 찾아오셨습니다.

 

a. 무르심(창12:1-2)

b. 권념(출3:7-8)

 

2)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주심

아브람에게 찾아오신 하나님은 그에게 고향을 떠나 지시하는 땅으로 갈 것을 명령 하셨습니다. 아브람이 도착한 곳은 가나안 땅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곳에서 아브람에게 아브라함이라는 새 이름을 주시고, 그와 약속을 하셨습니다. 약속의 내용은 그의 후손이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처럼 많게 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약속은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 곧 하나님의 백성이 많을 것에 대한 약속이었습니다. 또한 이 약속은 아브라함이 청원하여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그 에게 선한 약속을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약속의 표로 하나님은 아들을 하나 주셨습니다.

 

a. 이삭의 출생(창21:1-3)

b. 축복의 약속(창22:16-17)

 

3) 창성케 하심

약속은 이루어져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약 사백 년 후에 장정의 수만 육십만이 될 만큼 많아졌습니다(참조, 출12:37). 그리고 그 많은 후손들이 애굽의 노예로 있을 때에 또 친히 찾아오셔서 그들을 노예 상태로부터 구해 주셨습니다. 이 사건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모든 백성을 죄로부터 해방하실 것을 예표하는 사건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애굽에서 나와 가나안을 정복하고 나라를 세웠습니다. 그 수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아져 오늘날 유대인이 없는 나라는 이제 없을 정도입니다. 한편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들은 지금 모든 그의 혈통적 후손보다 수백 배 수천 배나 많습니다. 계시록에 보면 그 수는 헤아릴 수가 없습니다(참조, 계7:9).

 

a. 육십만의 장정(출12:37)

b. 헤아릴 수 없는 수(계7:9)

 

2. 확실한 구원의 가능성

 

1) 모든 예언의 성취

성경에 보면 하나님은 많은 예언을 그 종들을 통해 예언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예언들은 어김없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백 년 동안 애굽의 노예가 되어 고생할 것에 대한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참조, 창15:13). 이스라엘 백성들이 솔로몬 이후 두개의 나라로 갈라질 것이라는 예언도 성취되었습니다. 유다와 북이스라엘의 멸망 예언, 바벨론 나라의 멸망 예언도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예언은 반드시 성취됩니다. 그러므로 그 백성 구원의 예언도 반드시 성취됩니다.

 

a. 말씀대로 됨(창1:9)

b. 예언의 성취(단11:36)

 

2) 하나님의 미쁘심

하나님은 진실하십니다. 한번 그렇게 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면 반드시 그 말씀을 지키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약속을 어기지 않는다는 것은 믿을 만하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믿을 만한 분입니다. 따라서 그가 자기 백성을 구원하겠다고 하신 말씀 역시 믿을 만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하나님의 자기 백성 구원에 대한 예언은 성취될 가능성이 확실한 것입니다.

 

a. 신실하신 하나님(신7:9)

b. 미쁘신 하나님(히10:23)

 

3) 하나님의 전능하심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이루지 못할 일이 없으시다는 의미입니다 한번 하기로 작정한 모든 일을 이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계시다는 의미입니다. 사람은 선한 의도를 가지고 있어도 그 일을 이루지 못할 때가 많으나 하나님은 그런 경우가 없으십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셨다면 그 일은 반드시 성취됩니다. 하나님의 전능하신 속성에 의해 모든 하나님의 백성은 그 뜻에 따라 구원되는 것입니다.

 

a. 전능한 하나님(창17:1)

b. 전능한 자(계1:8)

 

3. 확실한 구원의 실재

 

1)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구원을 알 수 있는 가장 큰 증거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약 이천 년 전에 예수 그리스도는 역사 속에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병을 고쳐 주시고 귀신을 내쫓으시고 주린 자에게 먹을 것을 주셨고 죽은 자를 살리셨습니다. 천국 복음을 전파했으며, 마침내 모든 인류를 대신하여 그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죽으셨습니다. 이 사실은 역사적 사실입니다. 구원은 우리 가운데 있는 역사적 실재인 것입니다.

 

a. 이새의 뿌리(사11:10)

b. 하나님의 아들(막1:1)

 

2) 기도의 응답

예수 그리스도는 이천 년 전에 팔레스타인 땅에만 거하셨던 분이 아닙니다. 그는 지금도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면서 우리에게 성령을 보내고 계십니다. 그는 성령을 통해 우리를 인도하시고 보호하십니다. 우리가 그에게 간구할 때에 우리의 간구를 성령을 통해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응답을 받고 있는 사람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구원은 현재 우리 속에 확실히 있습니다.

 

a. 구하면 주심(마7:7)

b. 듣고 응하심(빌4:6-7)

 

3) 하나님 나라의 완전한 도래

하나님 나라는 지금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많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이 세상에 사랑을 심는 것이 그 명백한 증거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의 선행이 그 명백한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인내가 그 증거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나라는 이미 와 있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다가오고 있습니다. 완성된 하나님의 나라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접근해 오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말씀을 통해, 성령의 내증을 통해 그것을 통찰합니다.

 

a. 안에 있는 천국(눅17:21)

b.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결론

 

하나님의 자기 백성 구원은 충동적으로 계획된 것이 아닙니다. 세계 창조 이전에 세워진 진실된 것이며 정당한 것입니다. 그렇게 세워진 구원 계획은 인간 역사 속에서 착착 진행되어 왔습니다. 그 역사의 진행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확실하다는 것을 보아야 믿는 어리석은 인간들에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모든 것들이 그것을 증거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을 받아들이고 믿는 가운데 천국 시민처럼 살아야 합니다.

 

[단어해설]

 

1절. 찾아 구하는. 갈급한 심령으로 어떤 것을 진지하게 찾는 것을 의미한다.

3절. 창화하는. '노래. 음악'을 뜻한다. 주로 악기 연주에 맞춰 노래하는 것으로.

                   하나님께 대한 정교하고도 감격이 넘치는 찬양을 가리킨다.

9절. 용을. 원어<@yNIT':탄닌>은 정체를 잘 알 수 없는 커다란 괴물을 의미하며,

             비유적인 의미로는 하나님의 가장 강력한 적대자들을 가리킨다.

12절. 풀같이. 팔레스타인의 기후적 특성에 의해 푸른 목초는 겨울과 봄비 후에 급성장했다가

                 여름의 건조한 열기에 금방 시들어 버린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목초는 종종 인간 존재의 덧없음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신학주제] -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구원.

 

본장은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구원이 어떠할 것인지를 핵심으로 다루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과거에 행하신 놀라운 구원의 사건들을 통하여 앞으로 전개될 그분의 구원을 간구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은 인간이 하나님께서 만들어 놓으신 처소에서 영원히 사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만들어 놓으신 처소는 인간이 만든 처소와는 달리 죄와 사망이 침범 할 수 없는 곳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과거에 행하셨던 구원의 능력을 믿고 그들의 조상이 했던 대로 하나님의 언약을 사모하게 되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신들의 처지가 편안했을 때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았지만 포로가 된 후 하나님의 말씀을 의지하여 구원의 간구를 하는 것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결코 멸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구원을 위한 것임을 이사야 선지자는 선포하고 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들을 인도하신 것처럼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고국으로 돌아오게 하칠 것을 암시하고 있다.

 

[영적교훈]

 

하나님의 언약과 능력은 변함이 없으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확실한 구원으로 인도하신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의를 저버리고 악행을 일삼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결코 변함없이 나타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심판은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를 이 땅에 널리 퍼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 생활에서 구원을 얻는 것은 곧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이름을 세상에 전하는 일이 된다. 하나님의 일은 택한 자를 위한 것이며 나아가 영원한 나라를 만드시려는 그분의 거룩한 계획을 통해 나타난다. 성토는 하나님의 계획을 통해 얻게 될 영원한 축복을 바라보면서 하루하루 살아가는 힘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