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겔 13장]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

by JORC구원열차 2012. 10. 8.

[겔 13장] 거짓 선지자에 대한 경고

 

[내용개요]

 

본장에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미혹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실상을 폭로하고 그들에게 신랄한 저주와 비난을 선포하고 있음이 기록되어 있다. 거짓 선지자들은 자신들에게 예언의 영이 전달되었다고 뽐내면서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된 선지자들의 예언을 멸시하였다. 즉 예레미야가 선포한 70년 포로 생활의 기간을 무시하고 백성들의 욕구에 영합하여 조속한 귀국과 예루살렘의 번영을 약속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전체 공동체를 오염시켜 거짓된 희망을 갖게 만들었으며, 하나님께서 기대하시는 참된 회개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본장은 거짓 선지자들의 무책임한 언동을 비난하는 전반부(1-16절), 거짓 여선지자들에 대한 저주를 언급하고 있는 후반부(17-23절)로 구성되어 있다.

 

[강 해]

 

이 세상에는 어디에나 거짓을 말하고 종교적 사술을 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다 사회에도 그러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본장은 그러한 유다의 거짓 선지자들과 종교적 사술을 사용하는 자들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임하리라는 것을 예언하는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 거짓 선지자의 종류

 

1) 거짓 예언자

이스라엘과 유다 사회는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등의 예언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그 백성들에게 전달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습니다. 그런데 사실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지 않았으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고 하면서 거짓 예언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을 거짓 예언자라고 합니다. 유다 시대에는 이런 자들이 적지 않았습니다(참조, 렘23:16-32). 이들은 거짓으로 진리를 욕되게 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힌 동시에 백성들을 멸망으로 인도했기 때문에 그 죄가 결코 가볍지 않았습니다. 한편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한다고 하면서도 세상의 말을 전하는 이들이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는 영을 분별하는 능력을 가져 그러한 자들의 말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a.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렘23:16)

b. 양의 옷을 입은 거짓 선지자(마7:15)

c.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사단의 일꾼(고후11:15)

 

2) 점쟁이

유다 사회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는 자들뿐만 아니라 앞날을 내다본다고 하는 점쟁이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이 예언을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거짓 예언자들과 같았으나 거짓 예언자들이 유다사회의 운명에 대해 거짓을 예언한다면 이들은 개인의 운명을 예언한다는 점에서 달랐습니다. 이들은 그들에게 찾아오는 자들에게서 몇 푼의 돈을 받기 위해 하나님의 섭리의 영역에 대해 함부로 지껄였습니다. 또한 듣기 좋은 말을 하여 더 많은 돈을 얻어내기 위해 거짓을 남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에게 오는 자들의 영혼을 파멸로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들의 죄 또한 가벼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a. 복술을 하지 말며(레19:26)

b. 진실치 않은 것을 보는 복술자(슥10:2)

c. 만국을 미혹하는 복술(계18:23)

 

2. 거짓 선지자의 특징

 

1) 신의 이름을 사칭함

거짓 예언자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을 사칭하여 거짓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래야만이 자신들의 말을 사람들에게 속여 믿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가 하면 점을 치는 무당들도 꼭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이 아니더라도 각종 신의 이름으로 장래의 일들을 말하였습니다. 인간은 그 마음속에 신을 두려워하는 막연한 마음과 신이 인간의 것을 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 신의 이름으로 예언을 해야만 사람들에게 권위와 설득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a.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b.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며(렘23:17)

 

2) 거짓을 진리로 위장함

거짓 선지자들이 가지는 두번째 특성은 그들이 거짓을 말하면서도 결코 거짓이라는 것을 밝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말이 거짓이라고 말하기는커녕 반드시 이루어질 진리라고 사람들을 속입니다. 그리고 그처럼 사실을 토로하기 위해 그럴 듯한 증거들로 치장합니다. 가장 그럴 듯한 치장은 앞에서 말한 특징 곧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들은 말을 치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치장을 하여도 그들의 말의 본질은 악이기 때문에 영안으로 보면 금방 거짓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 여호와의 말씀이라 함(겔13:6)

b.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임(마24:27)

 

3) 돈을 사랑함

거짓 선지자들이 가지는 세번째 특징이자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돈을 탐한다는 것입니다. 참으로 진리를 선포하는 이들은 영적인 것, 곧 의와 생명을 바라보기 때문에 이 세상 것을 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들은 그러한 것과 멀리 떨어져 이 세상 것을 탐합니다. 이 세상 것으로 대표되는 동시에 세상 것을 획득하는 데 용이한 수단이 되는 것은 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돈을 사랑합니다.

 

a. 돈을 위하여 점치는 자(미3:11)

b. 돈을 사랑하는 점치는 자의 주인(행16:19)

 

3. 거짓 선지자에게 내려지는 징벌

 

1) 지혜를 박탈당함

거짓 선지자들에게는 사람을 속이는 재주가 있습니다. 그 재주는 거짓을 그럴 듯하게 만들어 내는 지혜와 그것을 믿도록 전달하는 지혜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본래 지혜란 하나님을 바로 알아 하나님을 바로 섬기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하나님의 형상입니다(참조, 창1:26-27).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술한 바와 같이 거짓 선지자들은 그 지혜를 본래 목적에 사용하지 않고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데 사용하고 사람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일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그들의 지혜를 박탈당합니다.

 

a. 거짓 선지자의 위에 어둠이 임함(미3:6)

b. 부모가 찌름(슥13:3)

 

2) 악인에 의해 멸망당함

하나님은 악인을 벌하실 때 악인을 사용하십니다(참조, 계17:16). 하나님은 악인으로 악인을 멸망케 함으로 악이 자멸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악인을 죽이는 것도 의로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님은 악인에게 그 일을 시키시는 것입니다. 아무튼 거짓 선지자들은 그들이 쌓아 놓은 거짓의 탑에 깔려 죽습니다.

 

a. 아말렉 소년에게 죽은 사울(삼하1:8-10)

b. 짐승에게 멸망당하는 음녀(계17:16)

 

3) 영벌에 처해짐

거짓 선지자들의 마지막 종말은 두말할 여지도 없이 영원한 둘째 사망에 처해지는 것입니다. 그들은 회복의 가능성도 없이 영벌에 처해지는 것입니다(참조, 계21:8). 하나님은 거짓을 말하며 그것으로 뭇영혼들을 멸망으로 인도하는 자들을 가장 미워하십니다.

 

a. 거짓을 말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둘째 사망(계21:8)

b.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음(겔1:9)

 

결론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된다고 하는 곳에는 언제나 진리가 아닌 것을 진리인 것처럼 포장하여 선포하는 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말은 거짓이기 때문에 미혹되는 자들을 멸망으로 이끕니다. 유다 시대에도 그랬고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을 분별하는 능력을 키워 그들의 비진성을 간파하여 미혹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2절. 자기 마음에서. 이스라엘의 거짓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백성들에게 거짓 예언한 것을 가리킨다.

 

7절. 허탄한 묵시. '요란한 소리만 내는 예언, 불법의 예언'이란 뜻으로, 이스라엘의 거짓 선지자들의 예언이 요란한 소리만 내고 전혀 맞지 않는 엉터리임을 의미한다.

 

11절. 회 칠하는. '회 반죽'을 가리킨다. 회 반죽은 벽의 손상된 곳을 덮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유혹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이중성격을 의미한다.

 

14절. 훼파하여. '쓰러뜨리다, 부수다, 파괴하다'라는 뜻으로, 하나님께서 거짓 예언자가 행한 일 때문에 타락한 예루살렘을 심판하실 것임을 말하고 있다.

 

20절. 사냥하고자. 사냥꾼이 덫을 놓아 짐승을 잡는 것을 뜻하는데, 여기서는 거짓 선지자들이 백성들을 악한 길로 유혹하는 것을 의미한다.

 

21절. 수건. 여기서 말하는 수건은 세면을 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점치는 자들이 점을 치기 위해 사용하는 수건을 가리킨다. 따라서 수건을 찢는 것은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있을 것임을 의미한다.

 

[신학주제] - 거짓 여선지자.

 

본장에 특별히 '자기 마음에 나는 대로 예언하는 부녀들' (17절)을 지목하여 저주한 것은 독특한 의미를 지니다. 사실 고대 히브리인들의 사회에서는 남자와 달리 여자는 인구 계수에도 들지 못하고 족보에도 대체로 언급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본장은 일부 거짓 여선지자들이 예언하기 위해 겉으로 치장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이어서 거짓 예언하는 목적과 하나님의 심판 모습을 나타내 주고 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사명에 입각하여 말씀을 선포해야 했다. 그러나 거짓 여선지자들은 두어 웅큼 보리와 두어 조각 떡을 위하여 예언을 선포하였다. 즉 자신들의 생계를 위하여 자신의 허황된 생각을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사칭하며 백성들로부터 뇌물을 받아 낸 것이다. 결국 에스겔은 당시 유다 사회가 극도로 타락해 있음을 거짓 여선지자를 들어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영적교훈]

 

성경과 성령의 능력을 떠나 인간적인 술수와 방법으로 신비를 추구하는 행위는 절대적으로 경계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자들은 하나님의 뜻이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물질 자체가 목적이 되기 때문이다. 성도는 물질 자체를 인생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곤란하다. 바울의 '내가 아무의 은이나 금이나 의복을 탐하지 아니하였고 너희 아는 바의 이 손으로 나와 내 동행들의 쓰는 것을 당하여 범사에 너희에게 모범을 보였노라' (행20:33-36)는 말씀이 성도들의 규범이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 실현시키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