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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장별요약강해-구약

[슥 11장] 메시야를 거부하는 악인들의 결국

by JORC구원열차 2014. 4. 25.

[슥 11장] 메시야를 거부하는 악인들의 결국

 

[내용개요]

 

본장에서는 극도에 이를 유대인들의 죄 즉, 유대인들의 그리스도를 거절한 죄와 그 죄 때문에 그들에게 격심하게 내려질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난다. 먼저 유대 나라에서 일어날 파괴에 대한 예언이 나타난다(1-3절). 그 후에 유대가 메시야의 손에 붙여지는데, 그가 남은 무리들에 대하여 후견인의 책임을 맡게 된다(4-9절). 그리고 메시야가 유대의 책임을 떠맡게 되고 돌보게 된다. 그 메시야는 그 나라가 잘못되었음을 깨닫고 포기하시며, 그의 지팡이를 꺾어 버리시며(10-13절), 또한 그의 다른 막대기까지 잘라 버리신다(14절). 그 메시야는 멸망을 막아내는 대신에 그들을 완전히 멸망시킬 목자들에게 보내신다(15-17절).

 

[강 해]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를 통하여 선한 목자와 악한 목자에 대하여 예언하셨습니다. 선한 목자는 메시야를 예표하고 거짓 목자는 적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는 메시야를 거부한 악인들에 대하여 멸망의 심판을 예언하심으로써 의인들에 대한 승리를 약속하셨습니다.

 

1.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1) 심판이 임박한 이스라엘

선지자는 레바논의 문을 열고 불이 백향목을 사르게 하라고 외쳤는데 이는 메시야를 거부한 이스라엘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박했음을 의미합니다. 레바논의 백향목은 부와 번영을 상징하였으므로, 백향목이 불에 탄다는 것은 곧 재난이 임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혹자는 솔로몬의 성전이 레바논의 백향목으로 지어졌으므로 성전이 훼파될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옥한 목초지를 대변하는 바산과 함께 레바논이 군사적으로 중요한 자연 요새였다는 면으로 볼 때 이스라엘 전체를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나무가 훼멸되고 무성한 삼림이 엎드러졌다는 말씀은 이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a. 주의 분노로 불이 일어남(신32:22)

b. 모든 일에 때가 있음(전5:1)

c. 아름다운 백향목이 찍힘(렘22:7)

 

2) 목자의 곡하는 소리

본문에서 목자의 곡하는 소리가 난다고 하였는데 이는 이스라엘을 잘못 인도하였던 거짓 목자들이 하나님의 심판을 인하여 슬퍼하며 애곡함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영욕을 위하여 하나님의 법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여 전하였지만 그 모든 영화가 훼멸되어지고 그들의 모든 자랑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 징벌이 임할 때에 인간이 쌓았던 모든 것이 사라지게 됨을 의미합니다.

 

a. 도륙을 당할 날이 참(렘25:34)

b. 제사장들이 슬퍼 울게 됨(욜1:13)

c. 땅이 떨게 됨(암8:8)

 

2. 메시야를 배척하는 백성들

 

1) 잡힐 양 떼를 먹이라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에게 잡힐 양 떼를 먹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거짓 목자에게 유린당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돌보라는 명령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스가랴 선지자에 대한 이러한 명령은 궁극적으로 오실 메시야의 사역에 대한 예언입니다. 거짓 목자들에 의해 멸망의 길로 끌려가는 양 떼를 메시야가 오셔서 진리와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선한 목자가 되실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예수께서도 자신을 선한 목자에 비유하시며,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선한 목자의 자세임을 강조하심으로 자신의 구속 사역을 증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양 떼가 팔리는 상황 묘사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당하게 될 비참한 상황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사는 자들은 그들을 잡아도 죄책감을 느끼지 않고 판 자들은 양 떼를 팔아 부요하게 되었음을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이방인들이 이스라엘을 멸망시키고 그 백성을 포로로 잡아가서 노예로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럴 때에도 그 목자들이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한다는 말씀은 백성들이 심각한 위기에 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욕심만을 추구하여 백성을 돌보지 않음을 가리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다시는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시고 이방의 손에 붙이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의미합니다.

 

a. 목자같이 양 무리를 먹이심(사40:11)

b. 한 목자를 세우심(겔34:23)

 

2) 양 떼를 먹이는 스가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스가랴는 막대기 둘을 취하여 양 떼를 먹였는데, 하나는 은총이라 하며 하나는 연락이라 하였습니다. 이는 장차 선한 목자로 오실 그리스도의 통치 원리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스가랴는 한 달 동안에 세 목자를 끊었는데 이는 서로가 싫어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스가랴는 그들에게 죽음의 저주를 예언하면서 은총이라 이름한 막대기를 잘랐으며 이는 모든 백성과 세운 언약을 폐하려 하였음이라고 증거하였습니다. 이는 불순종한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와 심판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a. 언약을 미워하심(시89:39)

b. 성전이 훼파됨(눅21:6)

 

3) 토기장이에게 던진 은 삼십

스가랴 선지자는 자신의 말을 청종하던 양들에게 고가로 은 삼십을 달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은 삼십을 토기장이에게 던지라고 명하셨고 스가랴는 그것을 여호와의 전에서 토기장이에게 던지고 연락이라는 둘째 막대기를 잘랐습니다. 이는 유다와 이스라엘 형제의 의를 끊으려 함이라고 증거하였습니다. 이는 이방의 침입을 받아 이스라엘 백성이 이방의 여러 지역으로 흩어져 거하게 됨을 예언한 것입니다. 또한 은 삼십을 토기장이에게 던짐은 그리스도를 배반하여 판 유다가 받은 은 삼십으로 토기장이의 밭을 사서 나그네의 묘지로 삼은 역사적 사건에서 성취되었습니다.

 

a. 토기장이의 밭을 구입함(마27:7)

b. 피 밭(행1:19)

 

3. 악한 목자에 대한 심판

 

1) 우매한 목자의 기구들을 취하라

하나님께서는 스가랴 선지자에게 우매한 목자의 기구들을 취하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에게 메시야를 상징하는 선한 목자의 역할에 대조되는 거짓 목자의 역할을 행하게 하셨습니다. 목자의 기구들은 양을 돌보기 위한 것들인데 우매한 목자들의 기구는 오히려 양을 해치는 도구가 됩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오히려 거짓된 길로 이끌어 파멸에 이르게 한 거짓 선지자들과 지도자들에 대한 경고를 주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와 같이 스가랴 선지자에게 지시하신 것입니다.

 

a. 마음이 둔하고 귀가 막힘(사6:10)

b. 헛되고 어리석은 묵시를 봄(애2:14)

 

2) 악한 목자가 일어남

하나님께서는 악한 목자를 일으키실 것임을 예고하셨는데, 이는 마지막 때에 나타나게 될 적그리스도를 뜻합니다. 목자는 양을 돌보는 것이 그 임무임에도 불구하고 거짓 목자는 오히려 살찐 자의 고기를 먹고 또 그 굽을 찢는 등의 만행을 저지른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단의 도구는 언제나 나타나서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하며 악의 구렁텅이로 빠뜨립니다. 하나님께서 참 선지자를 보내실 때 사단은 거짓 선지자를 보내어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시키려 하였으며 마지막 날에는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자칭하는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사람들을 미혹할 것임을 하나님께서 예고하신 것입니다

 

a. 주의 양 무리를 흩음(렘23:2)

b. 사자의 위험을 방치함(삼상17:34-35)

 

3) 악한 목자에 대한 심판 예언

선지자는 양 떼를 버린 못된 목자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하였습니다. 칼이 그들의 팔에, 우편 눈에 임하여 그 팔이 아주 마르고 그 우편 눈이 아주 어두워질 것이라는 경고입니다. 팔과 눈을 상하게 됨은 곧 멸망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거짓 목자들에 대한 최종적인 심판을 예고하신 것입니다. 이러한 심판 예언은 그리스도의 재림 때에 궁극적으로 성취되어질 것입니다.

 

a. 화가 임함(겔13:3)

b. 보아도 알지 못함(사6:9)

 

결론

 

악한 목자가 기승을 부려도 결국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아야 하듯이 적그리스도가 성도들을 미혹하여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을 당하며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인 승리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악한 세력들의 위협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을 의지하여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겠습니다.

 

[단어해설]

 

1절. 문. 구약의 문은 나무 조각이나 판자를 보통 놋쇠나 철로 고정하여 만들어진다. 여기서는 레바논이 침략을 당하게 됨을 은유하는 것이다.

3절. 자랑. 원어 <@/aG::게온>은 '일어나다, 성장하다'는 뜻으로 자만심이나 지나친 매국 행위를 하는 관리들이 자신들의 형편이 나아졌음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7절. 연락. '끈, 동아리'를 의미한다. 여기서는 이스라엘과 유다 사이의 연결을 나타내며 이것은 하나님의 궁극적인 열망이 무엇인지를 보여 준다.

12절. 은 삼십. 한 달 간 일한 대가로 지불되는 금액인데 여기서는 삯꾼 목자를 미워한 양 떼가 선한 목자의 보호를 거부함으로 선한 목자는 이방 나라에 양을 팔게 됨을 암시한다.

15절. 우매한. 도덕적 타락이나 무례함 등으로 정신적인 우둔함보다는 죄스러운 상태를 가리킨다.

17절. 마르고. 악한 자에게 내리는 하나님의 놀라운 심판을 의미한다.

 

[신학주제] - 유대인의 멸망.

 

본장은 전장과 다르게 유대인의 멸망에 대한 예언이다. 전장은 유대 민족이 전쟁에 승리하여 형통할 것을 말하였으나, 여기서는 그 민족이 수풀에 불이 붙는 것과 같이 전쟁으로 멸망할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유대 민족이 망하게 된 결정적인 요인은 그리스도를 거절한 죄이다.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간 이스라엘 민족에게 긍휼과 자비를 베푸셔서 옛 이스라엘 지역으로 돌아오게 하는 은혜를 베푸셨다. 바벨론에서의 뉘우침과 통회는 금식을 하는 열심으로까지 나타났다. 하나님은 이제 그들에게 평강이 깃들 것을 예언하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의 교만과 죄악을 미리 아셨기에 그들을 그대로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흩으실 계획을 세우신다. 이스라엘의 가장 큰 죄는 그리스도를 거절한 것이다. 정치적 메시야를 갈망하던 그들에게 힘없어 보이는 나사렛 출신의 시골 청년 예수는 어떤 희망도, 정치적 해방도 가져다 줄 수 없을 것만 같았다. 민족의 장래는 점점 더 암담해져 갔고 계속된 봉기와 전쟁은 이스라엘 민족의 나약성만 확인시킬 뿐, 강한 로마 군대를 이기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하나님은 드디어 이스라엘을 각국에 분산시키기로 작정하셨다. 그리스도를 몰라본 그들의 대가는 너무도 처절하였다. 유대 민족은 각국에 분산되었고 거기서도 많은 천대와 멸시를 당하고 있는 것이 현대 역사에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가련한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셨으나 저들이 배척하였기 때문에 그 민족은 멸망하게 되었다. 메시야에 대하여 참되이 평가하지 못한 유대 민족은 결국 메시야를 십자가에 못박은 것이다. 그 결과로 그 민족 자체 안에서 인화가 깨어지고 서로 죽이는 참사가 발생되었다. 이것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역사가 주후 70년 예루살렘 멸망을 앞에 놓고 벌어진 사건들이다.

 

[영적교훈]

 

그리스도를 거절하는 자는 반드시 하나님 앞에 벌을 받을 수밖에 없다. 3천년 전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죄를 위해 숙으시고 다시 사셨다는 소식을 듣고도 받아들이지 않는 자는 신약 초기에 그리스도를 거절한 유대 민족과 같은 자이다.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자는 그의 생애도, 죽으심과 부활하심도 거부하는 자이다. 그리스도의 부활을 거부한 채 신자라고 자청하는 사람들이 오늘날에는 너무나 많다.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를 좇는 자들에게 나타날 때, 유대 민족이 흩어진 것처럼 모든 불의한 자들은 영원한 하늘나라의 잔치에서 쫓겨나는 일이 벌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