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2장] 그리스도의 표적
[내용개요]
본장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표적을 행하시는 예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본장은 전장의 주제와 연속되는데, 다만 예수께서 표적과 행위를 통하여 직접 자기 자신을 증거하신 것이 특징이다. 전장에서는 세례 요한과 그의 제자들을 통해서 그리스도의 신성이 증거되었지만, 실상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 증거받을 필요는 없었다. 그러한 맥락에서 본장의 표적을 이해해야 한다. 특별히 공관복음에서도 수많은 이적들이 예수의 말씀과 가르침의 권위를 뒷받침해 주는 권능의 측면에서 이해되는 것과 동일한 맥락이다. 그런데 이러한 표적에 대한 반응으로 제자들의 반응과 유대교 지도자들의 반응은 서로 상반되었다. 이와 같이 공생애 초기부터 예수의 신성에 도전하는 무리들이 있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본장은 가나에서의 첫 표적으로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심(1-12절)과 하늘의 권세 있는 교사로서 성전을 청결케 함(13-25절)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 해]
본장에서는 예수께서 가나 혼인 잔치에서 행하신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표적과 성전 청결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사건은 모두 예수가 메시야이심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행하신 표적을 보고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좇았지만, 예수께서는 그들을 의지하지 아니하시고 능력으로 자신의 메시야 되심을 증거하셨던 것입니다.
1. 가나 혼인 잔치에서의 표적
1) 포도주가 떨어진 혼인 잔치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예수께서 행하신 기사를 요한은 예수의 첫번째 표적으로 증거하였습니다. 예수와 그 제자들이 혼인 잔치에 초대받아 참석하였을 때 그 잔칫집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잔치에 사용하는 포도주가 떨어졌던 것입니다. 손님들을 초대해 놓고 음식이 떨어짐은 큰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때에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께 가서 그 사실을 고하였습니다. 마리아는 예수의 출생 전부터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알고 있었으므로, 예수께서 그 문제를 능히 해결해 주시리라 믿었던 것입니다.
a. 칠 일 동안의 잔치(삿14:17)
b. 사람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포도주(시104:15)
c. 언약의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마26:28)
2)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예수
마리아는 하인들에게 예수께서 지시하시는 대로 행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하인들이 예수의 명을 따라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우고 그 물을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었을 때 그 물은 맛있는 포도주로 변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창조주로서 물을 포도주로 만드는 이적의 역사를 행하심으로써 잔칫집에 닥친 위기를 해결해 주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이적은 예수의 말씀과 그 말씀에 순종하는 하인들의 행위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이적을 체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a. 무소불능하신 주(욥42:2)
b. 말씀에 의지함으로(눅5:5-6)
c. 주를 인정하는 자의 승리(잠3:5-6)
3) 표적으로 나타난 영광
예수께서 말씀으로 만드신 포도주를 맛본 연회장은 신랑을 불러 처음 것보다 나중 것이 더 좋다고 칭찬했습니다. 예수께서 물을 채우게 하신 항아리는 유다인의 결례를 따라 물을 담아 두는 결례의 물이었는데, 예수께서 맛있는 포도주로 만드신 것입니다. 여기에는 영적인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예수께서 구속 사역으로 유대인의 율법을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구속사적 전환점을 마련하신 것입니다. 율법 시대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도래한 은혜의 시대는 물과 포도주를 비교할 수 없듯이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a. 영광과 존귀로 관을 씀(히2:9)
b. 창세 전부터 소유된 영광(요17:5)
2. 성전 정화 사건
1) 성전을 더럽히는 자들
예수께서 유월절이 가까워 오므로 예루살렘에 올라가셨을 때 성전 안에서 소와 양 과 비둘기 파는 자들과 돈 바꾸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통하여 흠도, 티도 없는 짐승을 제물로 하여 바치도록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시하셨습니다. 그런데 멀리서 오는 사람들은 긴 여행을 하는 동안 짐승을 흠도 티도 없이 보존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람들의 편의를 위해 제물로 쓰일 짐승들을 판매하는 자들이 생겨났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짐승 값을 비싸게 받아 부당 이득을 취함으로써 예수를 격노케 했습니다. 돈 바꾸는 자들은 로마 화폐로 헌금을 드릴 수 없었기에 로마 화폐를 유다 화폐로 환전해 주는 자들이었습니다. 그들도 제사 드리는 자들에게 환전해 주면서 부당한 이득을 취함으로써 성전을 더럽혔던 것입니다.
a. 강도의 굴혈을 만듦(마21:12-13)
b. 멸망 받을 자들(고전3:17)
2) 분노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성전에서 짐승 파는 자들과 돈 바꾸는 자들의 악행에 대하여 분노를 발하셨습니다. 노끈으로 채찍을 만드시어 짐승들을 성전에서 다 내어 쫓으시고 돈 바꾸는 사람들의 돈을 쏟으시고 상을 엎으셨습니다. 그러면서 예수께서는 아버지의 집으로 장사하는 집을 만들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예수의 이러한 행위는 성전의 주인으로서 성전의 거룩성을 파괴하고 하나님을 모욕하는 자들에 대한 공의로운 분노였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지만 죄악에 대해서는 맹렬한 분을 발하시어 공의로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a. 주의 집을 위하는 열심(시69:9)
b. 성전을 정결케 함(느13:9)
3) 성전이신 예수
예수께서 성전에서 장사하는 자들을 내어 쫓으시자 유다인들이 예수의 권세에 대해 의문을 품고 표적을 보일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때에 예수께서는 성전을 헐면 삼 일 만에 세우시겠다고 대답하셨습니다. 예수의 말씀은 유다인들의 입장에서 이해할 수 없는 황당한 말이었습니다. 사십오 년 동안 지은 성전을 삼 일 만에 세우겠다는 말은 믿을 수가 없는 말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성전인 자기 몸을 가리키신 것입니다. 성전은 임마누엘의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는데, 예수는 그 자신이 하나님으로서 인간 세상에 오시어 함께 거하셨으므로 성전의 실체이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전을 헐면 삼 일 만에 세우시겠다는 말씀은 예수의 십자가의 고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에 대한 예언이었습니다. 예수의 제자들도 당시에는 그 말씀의 의미를 알지 못했다가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야 그 말씀의 의미를 깨달았다고 요한은 증거하였습니다.
a. 삼 일 만에 부활하심(마20:19)
b. 성전인 성도의 몸(고전3:16-17)
3. 인간을 의지하지 아니하신 그리스도
1) 표적을 보고 믿는 자들
예수에서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계시면서 표적을 행하시자 많은 사람들이 예수의 표적 행하심을 보고 그 이름을 믿었습니다.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할 때 눈으로 봄을 인하여 믿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표적을 보는 것이 그들에게 참 믿음을 주지는 못하였습니다. 그것은 예수의 표적을 보고 좇던 많은 자들이 예수께서 잡히셔서 고난받으실 때 다 계수를 배반한 것을 보아 알 수 있습니다.
a. 표적을 보아야 믿는 자들(요4:48)
b. 음란한 세대에게 보일 표적(마12:39)
2) 친히 사람을 아시는 예수
요한은 예수께서 친히 사람의 속에 있는 것을 아시므로 사람을 의지하지 않고 사람에 의해 아무 증거도 받으실 필요가 없었다고 증거했습니다. 인간은 연약하여서 언제나 변할 수 있으므로, 예수께서는 인간을 의지하여 자신의 뜻을 이루시고자 하지 않으셨던 것입니다. 성령을 받아 변화된 자만이 하나님의 복음의 도구로써 사용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a.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심(요16:30)
b. 뭇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행1:24)
결론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의 표적과 성전 청결 사건에서 나타난 예수의 표적은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인간을 의탁하지 아니하시고 스스로 능력을 행하심으로써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증거하셨습니다. 성도가 주의 복음을 증거함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성령의 능력을 의지함으로써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단어해설]
1절. 갈릴리 가나. 예수의 제자 나다나엘의 고향이기도 하다. 가나는 갈대라는 뜻으로 나사렛에서 약5km 떨어진 곳이며 예수의 첫 표적지로 유명해졌다.
4절. 여자여. 어색하고 무례한 말 같으나 원어 <guvnai:구나이>는 그리스에서는 왕이 왕후를 부를 때, 혹은 자기 아내를 사랑스럽게 부를 때 사용된 존칭이다.
6절. 유대인의 결례. 유대인들은 식사 전후, 또는 외출하고 돌아왔을 때 손을 씻는 풍속이 곧 그들의 결례로 행해졌는데 이것은 단순히 위생적인 이유만은 아니고 밖에서 접촉한 부정한 것을 제거한다는 종교 의식적인 의미도 있다.
13절.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과 더불어 유대인의 삼대 절기의 하나로 출애굽을 기념하는 한 주간 동안의 성대한 행사이다.
19절. 성전을 헐라. 이는 예수께서 자신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을 것과 부활할 것을 예시한 것이다
[신학주제] - 예수의 성전 청결의 이유.
예수가 성전을 청결케 하신 행동은 두 가지 면에서 고찰될 수 있다. 즉 종교적 상황과 하나님의 구속 계획적 상황의 면이다. 먼저 종교적 상황에서 본다면, 여호와 하나님께 대한 신앙이 전반적으로 부패한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본문의 상황에서 추측하건대 당시 종교적인 의식인 제사 의식이 인간의 편리에 따라 실질적인 방법으로 쉽게 행해진 듯하다. 그래서 종교 의식을 빙자한 인간의 탐욕 추구와 안일한 신앙 자세가 발생했다. 이것은 결코 하나님 앞에서 합리화될 수도, 정당화될 수도 없는 오직 죄일 뿐이다. 따라서 성전의 주인 되신 예수가 자신의 전을 청결케 하신 것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려야 할 하나님의 집으로서의 성전이 형식주의와 세속주의 및 인본주의로 타락해 버린 사실을 책망한 것이다. 둘째로, 그 이유를 하나님의 구속 계획이 진행되는 한 단계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하나님의 때가 찬 것이다. 바로 이때가 참된 성전에 대한 계시가 완전히 드러날 때가 된 것이다. 예수가 오기 전까지의 성전은 가시적 상징물로서 나타내진 계시의 비밀이었는데, 예수는 이제 성전의 숨겨진 신령한 의미를 온전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잘못된 것을 바르게 하고, 일시적으로 보여졌던 모델을 파기시킴으로써 온전한 성전의 원형을 드러내고자 하는 것이다. 즉 예수가 성전 청결을 한 행동의 이면에는 새 성전을 세울 의도가 있었다.
[영적교훈]
본장에 나타난 성전 청결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의 최종 목적을 드러내는 사건이었다. 예수가 이 성전을 헐라 하시며 자신이 사흘 동안에 다시 세우겠다고 했다. 그렇지만 그가 다시 세울 성전은 어떠한 것인가? 이것은 45년 동안 지은 유형적 성전과는 분명 질적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 새 성전은 건물로서의 신축될 성전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를 가리킨다. 또한 예수의 죽음으로 인하여 세워질 새 성전은 새로운 종말론적 성전이며, 예수의 보혈로 구속될 종말론적 하나님의 백성이고, 궁극적으로 가시화될 새 하늘과 새 땅이 펼쳐질 하나님의 나라라 하겠다. 그렇다면 성도들은 너무나도 분명하게 참된 새 성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신령과 진정으로 드려야 할 우리의 예배가 새 성전 안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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