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 양육 자료실/지도자 교육 교재

성경 해석학 - 제4강 - IV. 성경의 적용(말씀에 대한 응답)

JORC구원열차 2009. 1. 20. 13:41

<성경해석학> 지도자 성경대학

 

제1강 - I. 올바른 성경 이해를 위해서

제2강 - II. 성경해석의 일반원리

제3강 - III. 성경해석의 특별원칙

제4강 - IV. 성경의 적용

 

 

IV. 성경의 적용(말씀에 대한 응답)

 

우리가 성경을 이론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성경을 많이 알아도 진정한 이해가 없으면 그 지식은 무용한 것이 된다. 참된 이해는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것을 겸손히 받아드릴 때에 온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책이므로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의 약속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이에 순종하고자 하는 의지적인 반응을 보일 때에 성령께서는 영적인 의미를 깨닫게 해주시는 것이다.

 

1. 하나님의 행사(行事)에 대한 응답

 

하나님의 행사는 그 존재와 성품과 함께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구원과 대개 관련되어 있다.

 

⑴ 하나님의 성품이 말씀이나 사건을 통해서 나타날 때에 <믿음>으로 받아드린다.

예> 모세를 만나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출3:6, 14)

 

⑵ 하나님께서 그 백성을 위해서 행하시고 약속하신 그 일들을 나의 것으로 붙잡는다.

그 내용은 축복과 징계로 나타난다. 이 두 가지 역시 하나님의 그 백성에 대한 사랑의 표현이다(계3:19)

① 무조건적인 복(창9:11, 12:2-3) - 믿는 자를 은혜와 구원을

② 조건부 약속(창15:14-16)- 성경의 거의 모든 약속이 조건부 복을 말씀하고 있다.

③ 징계도 조건부이다. 하나님께서 조건부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는데, 그 명령에 불 순종하면 그 복을 받을 수가 없고 오히려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다.

 

이 약속이 성립이 되는 이유(적용의 근거) - 하나님의 언약(창17:7 ; 갈3:7-9)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 야곱-이스라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2. 하나님의 명령(법도) 대한 응답- 믿음의 결과

 

하나님께서는 신구약의 모든 하나님의 백성을 택하시고, 부르시며, 구원하신 이후에는 하나님의 나라의 법 곧 말씀대로 살게 하셨다. 하나님의 은혜와 복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율법을 따라서 순종함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또한 그 순종함을 인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주시는 복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명령과 계명을 순종함으로써 응답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백성에게 명령과 금령을 주셨다. 구약은 십계명과 율법이며, 신약은 그리스도의 율법이다. 구약은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서 재해석되어 준행하여야 한다.

 

⑴ 어떤 명령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일반적인 명령이 있다.

대개 성문서와 서신서의 경우

예> "종말로 형제들아, 주 안에서 기뻐하라"(빌3: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잠27:1)

 

⑵ 어떤 명령은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이나 집단에게 주어진 명령도 있다.

대개 역사서(설화체)의 경우.

예> 어떤 부자 청년에게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마19:21) 직접적용, 간접적용(주님을 따르는 자에게 요구되는 방해물을 제거함)

 

⑶ 모세 오경과 역사서 선지서의 경우- 구약의 상황성을 고려해야 한다.

구약 성경의 경우는 신약 성경의 해석관점에 의해서 조명하고(하나님 나라 관점), 적용되어야 한다. 주님께서 율법과 선지자의 말씀을 온전케 함(폐함, 폐하지 않음)에 특히 유의해서 적용해야 한다.

 

특히, 율법의 적용의 경우는;

① 구약의 모세의 율법 중에서 의식법(제사법)은 신약성경에서주님께서 십자가로 온전한 제사를 드리심으로 다 성취되었다. 폐한 바 된 이 말씀들은 영적인 교훈과 의미를 적용한다(엡2:15, 히10:9)

② 율법 중 십계명과 시민법의 경우는 주님께서 더 강화하고 수정보완하심으로 온전케 하셨다(마5:17-20). 날, 시민법의 경우, 날, 식물, 그 외의 규례의 일부를 수정하심.

 

⑷ 사건을 통한 교훈 (선하고 악한 예를 참고함으로써)

① 신구약 성경의 역사서(설화체) 부분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② 성경의 인물들을 통해서 말씀한 것들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성경에서 나타난 예들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서 모두 기록하여 주신 것이라고 증거하고 있다(고전10:6, 11).

③ 성경의 역사에 나타난 인물들의 모습을 우리들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주는 거울이므로 성령의 인도 가운데 교훈을 받는다.

 

⑸ 구약의 모든 계명과 율법을 이루신 그리스도의 가르치심과 그 행하심의 모법을 본받는다(요13:15, 고전11:1).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주님의 신적인 행동은 우리가 함부로 모방할 수 없는 일들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예> “성령을 받으라.” “바다야 잠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