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출 16장 / 하늘로부터 내린 떡
이 장은 요한복음 6장과 연관지어 읽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늘에서 내린 만나는 생명의 떡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또한 순례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날마다 공급받는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을 예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1. 만나는 예수가 누구신가를 설명한다.
“만나”(manna)라는 이름은 “이것이 무엇인가?”라는 뜻이다(15절). 왜냐하면 유대인들은 이것에 대해 설명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라고 바울은 디모데전서 3장 16절에서 쓰고 있다. “하나님이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었다.” 만나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지 생각해보자.
1) 작다(14절)-
그의 겸손을 말한다. 그는 젖먹이와 종이 되었다.
2) 둥글다(14절)-
그의 영원하심을 뜻한다. 그는 영원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요 8:53-59).
3) 희다(31절)-
그의 순전성과 무죄하심을 말한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아들이시다.
4) 달다(31절)-
그의 성품을 뜻한다. “오, 주의 선하심을 맛보고 눈으로 보고 알라!” 그러나 민수기 11장 4-8절을 보면 유대인과 함께 온 신자 중에서 “혼합된 군중”은 만나의 진가를 알지 못하였다. 세상적인 군중은 애굽의 부추, 양파, 마늘을 원했다. 그들은 단순한 만나로 만족하지 않았다. 그들은 “만나를 가루로 만들어 반죽하여 떡을 만들었다”. 그러자 만나는 꿀맛이 아니고 “기름” 맛이었다. 우리는 단순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도 개량하려 해서는 안 된다.
5) 만족케 한다-
이 민족이 거기서 38년 동안을 살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로서 오신 떡인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적 양육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이 되신다.
2. 만나는 예수께서 오신 방법을 예시한다.
1) 하늘에서-
만나는 애굽에서 들여온 것이 아니고 광야에서 만든 것도 아니며 하늘에서 내려온 것이다. 만나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굶주린 죄인들에게 주는 아버지(하나님)의 선물이 되어 하늘로부터 내려오셨다(요 6:33). 그리스도를 “보통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은 그가 하늘로부터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성경 전체의 가르침을 부정하는 것이다.
2) 밤에-
만나는 밤에 내리는데 이는 이 세상이 죄로 어두움을 암시한다. 예수께서 태어나신 때도 밤이었는데 그것은 세상의 빛이 되시려고 오셨기 때문이다. 그를 거절한 사람들의 마음은 아직도 밤이다(고후 4:1-4).
3) 이슬 위에(13절)-
이것은 성령의 모형이다(민 11:9). 왜냐하면 예수께서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세상에 오셨기 때문이다(눅 1:34-35). 예수께서 처녀에게서 나지 않으셨다면 그는 결코 “거룩한 자“로 불리워 질 수 없었을 것이다. 이슬은 만나가 땅으로 말미암아 더러워지는 것을 막아 주었다.
4) 광야에-
이 세상은 낙원이 아니다. 구원받지 못한 사람에게는 이 세상은 놀라운 곳이겠으나, 영광을 향해 순례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세상은 광야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리스도는 사랑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사림들에게 생명을 주셨다. 웬 은혜인가 !
5) 반역하는 백성에게(1-3절)-
이스라엘은 얼마나 잘 잊곤 하는가! 그들이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벗어난 것이 6주 밖에 안 되었는데 하나님의 여러 기적들을 벌써 잊어버렸다. 그들은 모세와 하나님께 대항하여 불평하였으며(15:22-27), 옛 생활의 육적인 음식을 갈망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은혜와 자비로 그들에게 떡을 공급하셨다. 4절을 다음과 같이 읽을 수 있겠다. “감사치 않는 죄인들에게 불과 유황의 비를 내릴 것이라!”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으시고 하나님은 그들에게 떡의 비를 내리셔서 그들을 향하신 그의 사랑을 증명하셨다(롬 5:6-8 참조). 2백만 명에게 6파인츠(한 오멜)씩 공급하려면 60대의 자동차분량을 싣는 화물열차 네 대분이 매일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얼마나 관대하신가!
6) 그들이 있는 곳에-
만나는 유대인들이 거두어 들이기 쉬운 곳에 있었다. 산을 오르거나 시내를 건너야 할 필요는 없었다. 만나는 그들이 있는 곳에 내렸다(롬 10:6-8). 예수 그리스도는 죄인들에게서 멀리 계시지 않는다. 그들은 언제라도 그에게 올 수 있다.
3. 만나는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해야 할 일을 보여 준다.
1) 우리는 필요를 느껴야 한다-
그리스도만이 만족시킬 수 있는 영적인 배고픔이 내면에 있다(요 6:35). 탕자가 아버지께 돌아가 용서를 구하기로 결심했던 것은 “내가 주려 죽는구나“라고 말했을 때였다(눅 15:17-18). 오늘날 세상의 불안과 죄는 대개 영적인 배고픔을 채우지 못한 결과이다.
2) 우리는 몸을 구부려야 한다-
만나는 식탁 위에나 나무에 내리지 않았다. 만나는 땅에 내렸으며 그것을 집으려면 몸을 구부려야만 했다. 스스로 겸손하지 못한 죄인들이 많아서 허리를 굽히지 않으려 한다. 교만은 아마도 다른 어떤 죄보다 사람들을 더 많이 지옥으로 보내는 것 같다.
3) 우리는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
사람은 만나를 바라보거나, 찬양하거나, 다른 사람이 먹는 것을 보고 있어서는 배부르지 못하다. 스스로 그것을 먹어야만 했다! 죄인이 구원을 받으려면 내적으로 믿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것이 “그의 살을 먹고 그의 피를 마신다“는 요한복음 6장 51-58절을 의미하는 것이다. 요한복음 6장 63절은 그리스도께서 문자 그대로의 살과 피를 의미한 것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 요한복음 6장 68절은 그가 말하려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HIS WORD)이었음을 알려 준다. 우리가 그 말씀을 받을 때, 살아계신 말씀인 그리스도를 먹는 것이 된다.
4) 우리는 일찍 그 일을 해야 한다(21절)-
“여호와를 만날 만한 때에 찾으라!” 이 말은 이사야 55장 6절에 나오는 경고이다. 만나는 태양으로 인해 뜨거워지면 사라졌으며 이것은 심판의 날이 이르면 그리스도께로 돌아서기에 때가 늦음을 암시하고 있다(말 4장). 만일 만나를 줍지 않으면 만나 위를 걸어가게 되었다! 하나님의 아들에 대한 이 얼마나 가혹한 처사인가!
5) 우리는 계속해서 그를 양식으로 삼아야 한다-
물론 한 번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은 영원히 구원을 받는다(요 10:27-29). 그러나 우리의 순례여행에 대비하여 힘을 얻으려면 유대인들이 유월절 양을 먹었던 것처럼(출 12:1-) 그리스도로 양식을 삼는 일이 중요하다. 신자는 어떻게 그리스도를 양식으로 삼는가? 그의 말씀을 읽고, 연구하고, 묵상한다. 하나님은 우리 각자가 일찍 일어나 말씀으로부터 영혼에 영양을 공급할 귀중한 만나를 모으도록 초청하고 계신다.
우리는 다음 날을 위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저장해 두어서는 안 된다(16-21절). 우리는 매일 새로운 날에 신선한 음식을 모아 와야 한다. 성경에 표시를 하고 노트에 요약하지만 그리스도를 양식으로 먹지 않는 그리스도인들이 너무도 많다. “저장된 만나“는 벌레가 생겨 그들에게 양분이 되기는커녕 독이 된다.
그리스도이신 영적 만나는 하나님이 유대인에게 내렸던 육적인 만나보다도 더 많은 것을 성취함에 유의하자. 구약의 만나는 육체의 생명을 지탱했으나 그리스도는 그를 영접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원한 영적인 생명을 주신다. 구약의 만나는 유대인들만을 위한 것이었으나 그리스도는 온 세상에게 자신을 제공하신다(요 6:51). 이스라엘을 위해 만나를 확보하는 데 모세는 아무 값을 치루지 않았으나 그리스도는 세상이 자신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죽으셔야만 했다.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를 영접함으로 살기 위해 몸을 구부리는 대신 그리스도 위를 걸어간다는 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
매일 만나를 모으는 것은 이스라엘의 순종여부를 보시려는 하나님의 시험이었고(4절) 아직도 그는 자기 백성을 시험하신다. 성경과 함께 하루를 시작하여 영적인 음식을 모으는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슬픈 일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의 육적인 식성으로 굶주려 있다는 사실이다(3절). 목회자나 주일학교 교사에게 대신 만나를 모아다가 수저로 떠 먹여 달라는 사람도 많다. 우리가 영적으로 행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나의 날을 시작하기에 충분할 만큼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을 생각하는가?”를 시험해보는 것이다.
여호수아 5장 10-12절은 유대인들이 길갈에서 가나안에 들어왔을 때 만나가 그쳤으며 “그 땅의 묵은 곡식”을 먹었다고 되어 있다. 만나는 위에서 내려왔는데 이것은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기형을 말하고 있다. 곡식은 장사되는 곳, 죽음의 장소를 벗어난 곳에서 자랐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천국에서의 사역을 말하고 있다. 가나안에 들어가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천국의 유업에 참여하는 것을 뜻한다(엡 1:3).
천국의 유업에 참여한다 함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그리고 천국의 제사장직을 통해서 우리가 가지는 축복들을 붙들고 있다는 뜻이다. 그리스도의 지상 생활과 사역을 중시하여 “육신에 따라 그리스도를 알고”(고후 5:16) 있으면서도 그리스도의 천국의 제사장 직분에 참여하지 못하는 성도들이 너무도 많다.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과 제사장 직에 참여할 때 그들은 “그 땅의 묵은 곡식”을 먹게 되며 그리스도의 부활에 동참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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