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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이정표/핵심성경연구-신약

마태복음19 - 마 17장 (변화산 상의 그리스도)

by JORC구원열차 2009. 7. 9.

18. 마태복음 17장 / 변화산 상의 그리스도

 

1. 영광의 왕 (마 17:1-13)

 

그리스도의 변화는 그의 지상 사역 중 핵심적인 사건의 하나로서, 인간의 육신에 가리워진 그의 영광이 빛을 발한 유일한 경우이다(요 1:14 참조).

 

“변화하다”라는 단어는 우리가 보통 변형이라고 쓰는 말과 같은 뜻으로, “내면세계의 변화”를 말한다. 이 영광은 외부에서 온 빛의 반사가 아니라, 내적인 거룩함이 나타난 것이다. 같은 단어가 로마서 12장 2절(transformed)과 고린도후서 3장 18절(Changed)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그리스도인의 거룩한 성장을 가리킨다.

 

1) 동참자들-

그리스도, 베드로, 야고보, 요한, 모세, 엘리야, 그리고 성부 하나님으로서, 모두 일곱이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그리스도와 더불어 세가지 특별한 경험을 한다. 곧 변화산에서, 야이로의 집에서(막 5:37-) 겟세마네 동산에서(마 26:36-46)이다. 각 경우마다 예수께서는 자신에 대한 새로운 교훈을 주셨다.

 

2) 목적-

무엇보다도 변화는 다가오는 왕국의 상징이다. 예수께서는 그의 제자들 중 더러는 왕국에 계신 주님의 모습을 볼 때까지 죽음을 보지 않을 사람도 있다고 말씀하셨었다(마 16:28). 베드로후서 1장 16-20절을 주의깊게 읽으면 이 구절이 약속된 왕국과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된다.

 

베드로는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하였었고(16:16) 그리스도의 죽음이 사실이라는 것을 배웠다(16:21-23). 그와 다른 제자들은 아마도 이렇게 묻고 있었을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음을 맞는다면 왕국에 대한 모든 약속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 약속들이 성취될 것인가?” 그리스도는 그의 변화를 통하여 말씀이 굳게 설 것이며 왕국이 임할 것임을 확신시키셨다.

 

이 장면은 실제로 왕국의 모형이다. 그리스도가 영화롭게 되셨다. 세 사도들은 구속받은 이스라엘을 대표하며, 모세는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성도들을 대표한다. 엘리야는 휴거된 성도들을 대표하고(엘리야는 죽지 않았기 때문이다), 산기슭에 있는 군중들은 다른 민족들을 대표하고 있다.

 

또 다른 목적은 주께서 받을 고난을 위하여 힘을 북돋아 주는 데에 있었다. 모세와 엘리야는 다가오는 예루살렘에서의 죽음(문자적으로 말한다면 “탈출”)에 대하여 주님과 대화를 나누었다. 또한 아버지의 음성이 아들을 격려하였다. 이것은 또한 제자들에게도 격려가 되었는데, 주님이 고난과 죽음을 경험할 때에 이들은 주님으로부터 분리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만일 이들이 이 장면을 기억했다면 주님을 저버리거나 주께서 죽으셨을 때 희망을 잃지는 않았을 것이다.

 

위험-베드로는 다시 육적인 관점으로 말하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시지 못하게 하려고 부추긴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그를 꾸짖으신다.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이 말은 오늘날도 여전히 하나님께서 인간들에게 주시는 메시지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인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마지막 말씀”이기 때문이다(히 1:1-3).

 

구약을 대표하는 율법(모세)과 선지자(엘리야)가 그리스도를 증거한다(눅 24:27/눅 24:44). 그런데 그리스도는 모세와 엘리야보다 우월하시다(롬 10:4/행 10:43). “오직 예수”(8절)라는 말은 그리스도인이 가져야 할 오직 한 가지 안전한 마음가짐이다.

 

당황-산을 내려오며 제자들은 말라기 4장 5-6절과 3장 1절에 나오는 약속을 가리키며 엘리야에 대하여 주님께 물었다. 그리스도는 세례(침례)요한이 영적으로 이 약속들을 성취한 것이라고 언급하신다(눅 1:17). 그런데 엘리야 자신도 왔었다(마 11 장 / 본 서의 “말라기” 참조).

 

2. 능력의 왕 (마 17:14-21)

 

우리는 왕과 더불어 영광의 산에 언제까지나 머무를 수는 없다. 우리는 사단이 역사하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골짜기로 주님과 더불어 내려가야만 한다. “휘장 안”과 “영문 밖”은 승리를 위한 필수적인 두 가지 요소이다(히 10:19-22/히 13:13).

 

산기슭에 남아 있던 아홉 제자들은 실패로 인하여 부끄러움을 당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에게 주신 귀신을 극복하는 능력을 잃었던 것이다(10:8). 원인은 그들의 불신앙과 헌신의 결여에 있었다. 아마도 그들은 다른 세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산에 올라갔기 때문에 시기했을런지도 모른다. 은밀한 죄가 우리에게서 능력을 훔쳐간다.

 

여기 상징적인 모습이 나온다. 왕이 다시 오실 때 그가 사단을 결박하실 것이며 마귀의 능력으로부터 세상을 자유롭게 하실 것이다(계 19:11-/계 20:1-3).

 

3. 겸손의 왕 (마 17:22-27)

 

얼마나 역설적인가! 왕은 그의 성전세를 지불하지 못할 만큼 빈곤에 처해 있다! 진실로 주님이 가난해지심으로 우리를 부요케 하셨다(고후 8:9). 이 기적에는 주목해야 할 네 가지 특징적인 성격이 있다.

 

주님이 자신의 필요를 위하여 행하신 유일한 기적이다. 반 세겔의 성전세금은 모든 유대 남자들이 내는 것이었다(출 30:11-). 예수께서는 너무나 가난해서 이 정도의 금전도 없으셨다. 예수께서는 얼마나 겸손하신가(빌 2:5-8).

 

마태만이 이 사실을 기록하고 있다. 마태복음은 왕의 복음이다. 이 기적도 그리스도의 왕권과 관련이 있음이 틀림없다. 예수께서는 여기서 그가 “왕의 자녀”이므로 세금을 낼 필요가 없음을 확실히 하신다.

 

그리스도는 복잡한 기적을 행하심으로 자신의 왕권을 입증하셨다. 동전이 바다에서 분실되었고, 물고기가 그것을 입 속에 넣었으며, 다음으로 그 물고기가 베드로의 낚시를 물어야 했다! 그리스도는 “바다의 물고기들”을 다스리신다(시 8:6-8/히 2:6-).

 

돈을 사용하신 유일한 기적이다. 이 세금은 유대인들이 애굽의 노예에서 구속받은 일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들은 어린 양의 피로 구원을 받았으며, 은이나 금으로 받은 것이 아니었다. 그러나 은 한 세겔은 그러한 구속의 상징이었다. 베드로는 이 교훈을 알게 되었다(벧전 1:18-19).

 

이 기적은 베드로를 위해서도 행해졌다. 예수께서는 특히 베드로를 위하여 많은 기적을 행하셨다. 그의 장모를 고치셨고 바다 위를 걷도록 도우셨으며, 가라앉을 때 구해 주셨고 물고기가 많이 잡히게 하셨다. 사도행전에서도 그리스도는 여러 번 베드로를 구해 주셨다. 예수께서 베드로를 위하여 이 모든 일들을 행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나와 너를 위하여,” 즉 베드로에게 유익이 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기 위하여(벧전 5:7)라고 말씀하셨다. 필요한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그리스도는 그것을 해결하실 수 있다.

 

▣ 변화산의 일에 대한 부가적 연구

우리는 영광 중에 있을 때 서로를 알아보게 된다. 제자들은 모세와 엘리야를 알아보았다. 예수께서 변화되었을 때 그는 기도하고 계셨다(눅 9:29). 기도는 하늘의 영광을 우리의 생활에 가져다준다.

 

이것은 모세가 약속된 땅에 발을 디딘 첫번째 일로 알려져 있다.

 

베드로, 야고보, 요한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을 통과했어야 했다.

그러나 이러한 고난은 영광으로 인도해 갈 뿐이다(벧전 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