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도행전 1장 / 약속을 기다림
1. 새로운 책 (행 1:1-2)
“먼저 쓴 글”이란 누가복음을 가리키는 것으로(눅 1:1-4) 누가는 그 책을 통하여 예수님께서 세상에 계실 동안 어떤 일을 시작하셨으며 무엇을 가르치셨는가에 대해서 말한다. 이제 사도행전은 주님이 이 땅의 교회를 통하여 계속해서 행하시고 가르치신 일을 말하고 그 진상을 정리한다. 누가복음은 주님이 육체로 이 세상에 계실 동안에 하신 사역을 말하고, 사도행전은 그의 영적인 몸인 교회를 통하여 하늘에서 하시는 사역을 말해 준다.
예를 들면, 1장 24절에서 신자는 승천하신 그리스도께 누구를 사도로 뽑으면 좋을지 보여 주실 것을 구한다. 2장 47절에서는 모임에 수를 더하시는 분이 주님이시며, 13장 1-3절에서는 첫선교사를 파송하시는 분은 성령을 통해 역사하시는 그리스도이시다. 14장 27절에서 바울과 바나바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하여 행하신 일을 말한다.
그리스도인들은 누구나 누가의 복음서에 머물러 있지 않고 사도행전으로 옮겨갈 수 있어야겠다. 단순히 그리스도의 출생과 생애와 교훈,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우리 자신들을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동일시하여 세상에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통해 일하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회란 종교적인 일에 종사하는 조직체가 아니라 지상에 있는 그리스도의 몸인 거룩한 기관이며, 이를 통하여 주님의 생명과 능력이 작용해야 하는 것이다. 주님은 잃어버린 바 된 세상을 위하여 죽으셨는데, 우리는 그 세상을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 살아야 한다.
2. 새로운 경험 (행 1:3-8)
그리스로는 부활하신 후에 40일 동안 지상에 계시면서 사도들을 대상으로 사역하셨다. 이 구절은 누가복음 24장 36절 이하와 연관을 지어 읽어야 할 것이다. 이 두 군데에서 모두 그리스도는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에 남아 있어 성령의 오심을 기다려야 한다고 교훈하셨다.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사역을 시작해야 하는 것이었다.
이 성령의 세례(침례)는 세례(침례)요한에 의해 이미 알려졌던 일이다(마3:11/막 1:8/눅 3:16/요 1:33). 그리스도께서는 불로써 세례(침례)받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씀이 없으셨음에 유의하자. 불의 세례(침례)란 환란 기간 동안에 이스라엘에게 임할 고난을 말한다.
성령의 세례(침례)가 성취한 것은 무엇인가?
첫째로, 모든 신자들을 교회라고 알려지게 되는 한 몸으로 연합하게 했다(고전 12:13). 둘째로, 성령께서는 잃어버린 자들에게 전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자들에게 주셨다. 끝으로, 성령은 신자들이 방언을 말하며 유대인들을 일깨울 수 있는 다른 기적적인 일들을 이룰 수 있게 하셨다(고전 1:22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한다). 사실은 사도행전에서 이러한 성령의 세례(침례)가 두 번 발생한다. 즉, 2장에서 성령이 유대인들에게 세례(침례)를 주셨을 때와, 10장(11:16 참조)에서 첫 이방 신자들에게 임하셨을 때이다.
에베소서 2장 11절 이하에 의하면 그리스도의 몸은 이 영적인 몸에 속하는 세례(침례)를 받은 모든 유대인들과 이방인들로 이루어진다. 성령의 세례(침례)를 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잘못이다. 충만히 채워달라고 구하거나(엡 5:18), 또는 특별한 사역을 위하여 기름을 부어달라고 구할 수는 있지만(행 10:38), 성령의 세례(침례)를 달라고 기도할 수는 없다.
사도들이 왕국에 대하여 그리스도께 구한 것은 잘한 일인가?(6-8절) 잘한 일이다. 마태복음 22장 1-10절에서 그리스도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님과 왕국을 영접할 또 다른 기회를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었다. 마태복음 19장 28절에서 그리스도는 사도들이 열 두 보좌에 앉게 해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눅 22:28-30 참조).
마태복음 12장 31-45절에서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이 그를 대적하여 범죄한 후에라도 구원을 얻을 또 다른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언급하셨으며, 그들을 격려할 표적을 주겠노라고 약속하셨다. 그것은 죽음, 장사와 사흘 후의 부활을 나타내는 요나의 표적이었다.
사도들은 그들의 사역이 이스라엘을 향한 것이 될 것과 이스라엘에게 세번째로 왕국을 제시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다(서론 참조). 이제 이들은 이스라엘이 어떻게 할 것인지 알고 싶어한다. 이 민족이 영접할 것인가 아니면 거절할 것인가? 그리스도는 “예 또는 아니요”라고 응답하지 않으신다. 만일 부정으로 응답하신다면 사도들은 자기 백성들에게 왕국을 진정으로 제시하지 않을 것이며 사역에 오류를 범하게 될 것이다. 주님이 그들에게 말씀하신 것은 예루살렘에서 출발하여 결국은 온 세계에 증인이 되리라는 것이었다.
3. 새로운 확신 (행 1:9-11)
이 약속을 데살로니가전서 4장에서 바울을 통하여 주신 신비로운 교회의 휴거와 혼동하지 말자. 여기서 천사들은 그리스도께서 감람산에 눈으로 될 수 있게 영광 중에 돌아오신다는 약속하고 있다. 누가복음 21장 27절과 스가랴 14장 4절에서도 똑같은 약속이 나온다.
만일 이스라엘이 사도들의 메시지를 받아들인다면 그리스도는 감람산으로 돌아오실 것이며(행 3:19-21) 왕국을 건설하실 것이었다. 유대의 선교사들은 땅 끝까지 주님의 복음을 전파할 것이며 이스라엘은 이사야 35장 1-6절과 65장 19-23절에 약속된 것과 같은 모든 인류를 위한 축복의 중심지가 될 것이었다.
4. 새로운 사도 (행 1:12-25)
이 새로운 사도를 선출한 것은 옳은 일인가? 물론이다. 이스라엘이 회개하고 왕국을 영접할 것이라면 약속된 열두보좌에 앉을 열 두 사람이 있어야 했다(마 19:28/눅 22:28-30). 이들의 결정은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하고 있었다(시 109:8/시 69:25). 그리고 계속적으로 기도하는 가운데 진행되었다(14, 24절). 새로 선택된 맛디아는 하나님께 인정을 받았는데 그것은 그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오순절 날 성령의 세례(침례)를 받았기 때문이다.
베드로가 이 모임의 책임을 진 것에 유의하자. 이것은 아마도 마태복음 16장 19절에서 그리스도께서 주신 “매고 푸는” 능력을 사용한 예가 될 것이다. 하늘(Heaven)은 결정 과업에 있어서 그들을 인도하셨으며 결정이 되자 이를 인준하셨다.
바울은 열두사도에 들 수 없었다. 그 한 가지 예로는 1장 21-22절에 기록된 자격에 합당치 않았으며, 더구나 그의 특별한 사역은 왕국이 아니라 교회와 관계가 있었다.
모든 것이 성령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를 갖추어 가고 있었다. 이제는 시간이 문제였으며 신자들은 오순절 날이 이르기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에 다락방에서 기도와 친교로 시간을 보냈다.
▣ 실천적인 교훈
참된 의미로는 모든 그리스도인은 땅에서 그리스도를 대신하고 있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리라”(요 20:21)는 말씀에 따라 우리는 그의 증인들이다.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인들이 이 땅에서 주님께 봉사할 수 있도록 성령을 보내셨다. 주님은 몸된 교회의 머리로서 하늘에서 교회의 일을 인도하신다(엡 1:20-23/엡 4:14-16). 육신의 지혜로써는 어떤 사람이나 교파나 의회도지교회를 인도할 수 없다. 우리는 성령께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인도하시게 해야 한다.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이다. 성령께서는 우리를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도록 인도하시는 일이 결코 없다.
하나님의 계획에 대하여 알지 못하는 바를 쓸데없이 추측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우리는 그가 이미 나타내신 바를 준행하는 데 바빠야 할 것이다.
기도 모임에서 마리아가 평범한 신자로서 위치하고 있음에 유의하자(1:14). 그들은 마리아에게 기도하고 있지 않았다. 마리아는 그들과 함께 기도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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